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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은 있는데 결정 못하는 고객, 어떻게 밀어줘야 할까?

by 세아이 아빠 2025. 4.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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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설이는 고객을 확신으로 이끄는
3가지 심리 유도 기술

영업을 하다 보면 이런 고객, 꼭 있습니다.

“좋은데 아직 확신이 안 서요.”
“생각은 있는데 조금 더 고민해볼게요.”
“마음은 끌리는데 결정이 어려워요.”

이런 고객은 관심은 명확한데 행동은 안 해요.
완전한 거절은 아니고,
말 그대로 ‘마지막 확신’이 부족한 상태죠.

이럴 땐 강하게 밀거나 설득하려 들기보다,
고객이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심리적 유도'를 해주는 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망설이는 고객을 밀어주는 3가지 유도 기술


1. 제한의 심리 – '지금 아니면 안 돼' 프레임

“이번 주 안에 주문 주시면, 샘플 추가 구성해드릴 수 있어요.”
“이 가격은 이번 달까지만 가능합니다.”

제한된 시간, 수량, 조건을 제시하면
고객은 ‘놓칠지도 모른다’는 손실 회피 심리에 자극받습니다. (홈쇼핑 마감임박과 같은 효과)

주의ㅙ야할점은
허위 조급함이 아닌,
진짜 제한 조건을 근거 있게 전달해야 신뢰를 잃지 않습니다.


2. 보장의 심리 – ‘그래도 안심할 수 있다’는 근거 제공

“샘플 먼저 받아보시고 판단하셔도 됩니다.”
“만약 안 맞으시면 100% 환불 가능합니다.

망설임의 본질은 “혹시 실패하면 어쩌지?”라는 두려움입니다.
이럴 때는 리스크를 줄이는 보장성 메시지가 강력한 결정 촉진제가 됩니다.

팁은
보장은 신뢰로, 신뢰는 행동으로 연결됩니다.
실제로 리스크를 줄여주는 작은 보증 장치 하나가
결정을 단번에 바꿔놓는 경우 많습니다.


3. 타인의 선택 – ‘다른 사람들도 선택했다’는 사회적 증거

“이미 국내 B업체가 이번에 이 모델로 전환했습니다.”
“같은 조건으로 지난주에도 3건 진행됐어요.”

고객은 망설일수록
‘나만 이 선택을 해도 괜찮을까?’
라는 불안함을 느낍니다.

이때 “다른 사람들도 선택했다”는
사회적 증거로 무리 안에서 안정감을 주는 효과처럼요
그 불안감을 줄이고 행동을 유도하게 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정리하자면

고객이 관심은 있지만 망설이는 상태라면,
그건 당신의 제안이 나쁘다는 게 아니라
심리적 확신이 부족한 것뿐입니다.

 그럴 땐
제한  보장 타인의 선택
이 3단계 심리 유도로
고객의 머뭇거림을 ‘확신’으로 바꿔보세요.

“잘 밀어주는 사람이 진짜 설득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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